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형 IRP 꼭 가입을 해야 할까? 입니다. 평소에는 추천 상품이라는 테마로 늘 소개를 했었는데, 오늘은 질문을 하고 있어요! 왜냐하면 저도 상담을 받아보고 고민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좋은 상품이라고 생각되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주거래 은행에서 개인연금저축을 하고 있어요.그래서 연말에 세액공제도 연간 4백만원을 추가로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세액공제를 조금 이라도 더 받으면서 나의 노후 대비 연금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늘 고민 이었어요. 특히 복잡한 것을 싫어하고 투자 하는 것을 싫어 하는 저에게는 선택할 수 있는 재테크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은행 상품을 찾던 중에 IRP를 알게 되었습니다.

대략 요지는 아래 그림으로 보여 드릴게요!

 

글로 설명을 하기에는 더 복잡하고 간단하지가 않아서 제 방식대로 간단한 그림으로 대체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설명을 드리고자 하는 요지는 이 상품이 세액 공제에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근데 누구나 세액공제 받으면 좋은걸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나가는 돈이 많고 저축할 돈이 적어서 막상 가입 하기 부담이 된다는 것이 문제죠! 

 

그런데 IRP는 자유납입이 가능하다는 포인트를 말씀드리고자 해요! 가령 제가 지금 불입하는 연금저축은 매월꾸준히 납입을 해야 하거든요! 그런데 IRP는 자동이체를 해도 되지만 꼭 그렇지 않아도 됩니다! 연간 1800만원까지 납입은 할 수 있어도 연간 3백만원까지 세액공제가 되니깐 매월 25만원 정도 넣거나 일시에 3백만원 채워서 세액공제 받아 가시면 되요! 그것이 부담이 된다면 매월 10만원 하거나 내가 넣고 싶을때 넣으면 된다는 것이죠!

그래도! 부담이된다! 잘 모르겠다! 왜 가입을 해야 할까! 중도 해지 하면 어떻게 되는 건지를 궁금해 하실거에요!

 

중도해지 하면 세금을 토해 내야 해요! 즉 세액공제 받은 납입금과 운용수익에 대해 16.5%의 기타 소득세가 부과과 됩니다. 그런데 이런 장치 가 무조건 나쁜건 아니라는 생각 이 들어요.일단 너무 쉽게 해지 할 수 없는 방지턱도 되고 위에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자유납입이라서 넣는 금액을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다 보니 해지 할 확률이 낮습니다! 

 

더군다나 목돈이 정말 급하게 필요해서 해지가 필요하다면 세금 내고 해지 하면 되죠! 그렇다 하더라도 열심히 내가 모은 돈이 전부 날아가는 건 아니 잖아요! 환급받은 세금 을 토해 내야 하지만 저는 그것이 무조건 손실이라고만 생각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면 투자가능한가? 궁금하실거에요! 

위의 그림과 같이 다양한 선택의 여지는 있어요.물론 일부 신문기사에서IRP는 선택의 폭이 적다는 기사를 본적 은 있지만 무조건 상품이 많다고 좋은것은 아니라고 생각되며, 딱 필요한 상품 군만 있으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주식형 투자상품에는 전체 비중의 70%를 넘을 수 없어요.

 

 이것이 주요 특징이고 보통 정기예금 이랑 섞어서 많이들 하더라구요. 근데 저는 퇴직시 연금 활용 자금이고,세액공제로 받는 절세 효과가 크다보니 원리금 보장형 상품 군을 추천 합니다!(지극히 개인의견입니다)

제가 정말로 간편하것을 선호 하다보니 IRP의 세부적인 전달이 부족한 글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금융상품은 쉽게 접근을 해서 직접 운용하면서 알아가는 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많은 혜택과 설명이 있어도 나에게 해당되지 않으면 쓸모 없거든요! 여러분도 늦지 않게 세액공제 받는 금융상품 1~2개는 필수로 꼭 운용해보시고 장점을 직접 알아 가셨으면 합니다.

위의 내용만 잘 이해하고 은행 상담 받으셔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가볍게 눌러주고 가셔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하답니다/        

+ Recent posts